문득 친구 ㅇ과 나눈 대화에서 많은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.


나: (그쪽에서 나에게) 눈치 이정도 주면 알아서 연락 안해야 되는 거 맞다고 느껴서 

친구: 음.. 그렇군, 좀 서운했겠네

나: '나도 이제 남들이랑 쉽게 어울릴 수 없는 아저씨가 되었구나. 빨리 눈치 채야지' 라고 생각했어 

뭐 어쩔 수 없지. 내가 좋다고 남도 나를 좋아하길 기대하면  남이 날 불편해할 수 도 있으니. 뭐 다반사지 뭐

친구: 너 그얘기 자주하더라

나: 그래? 그렇게 생각할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

ㅇ: 아저씨가 되었구나 빨리 눈치채서 불쾌한 아재가 되지 말아야지 같은거.  그냥 너랑 안맞은거지

나: 당연히 그래야지. 졸라 민패에 짜증나는 사람 되서 뭐해

나: 잘 맞는 상대가 많이 줄어 들면 아저씨가 된거라고 생각해서

ㅇ: 모르겠다 내가 그 상황에 없었으니 너가 하는 말로만 상황파악을 할수 밖에 없지만 

너 그렇게 민패에 짜증나는 사람으로 사람들이 받아들일 만큼 가지는 않는것 같애

그냥 뭐 내가 너 친구고 하니까 이미 객관성을 잃어버린것일수도 있지만 ㅋㅋㅋㅋ

그래도! 민폐아저씨 개저씨 그런건 아니다

나: 뭐 그냥 내가 혼자 오바하다가 나중에 혼자 실망하기 싫어서 미리 관두는 거 같애

ㅇ: 음... 뭐 그건 공감해

나: 나도 오랜만에 친구 생기나 싶었는데

그쪽에서 "됐어요" 그러니깐 민망하고

ㅇ: 그냥 그들과 성격 성향이 안맞는거라 하자 여자들끼리 놀고 싶은가부지~ ㅋㅋㅋ

나: 그런 걸 직접적으로 이야기 해주지 않으니 혼자 며칠 동안 추리 해서 판단해야 된다는 것도 유쾌하진 않잖아. 

게다가 그 누구의 잘 못도 아니고

ㅇ: 응 그렇지 

나: 응 그래서 내 결론도 마찬가지야. 맘 맞는 여자들끼리 눈치 안 보고 재밋게 편하게 놀고 싶은 거 같은데 눈치 없는 부장처럼 끼지 말자. 부장 되기 전에 사라지는 거지 ㅎㅎ

ㅇ: 뭐 내 요지는 너도 말한대로 성격 성향 등등이 안맞은 상황인 것 뿐이지 너가 눈치 없는 부장까지 된건 아니라는 거였어

야 한국오면 나랑 같이 여기저기 쑤시고 다니자 

나: 나이 드는 게 어릴땐 막연한 공포였는데 말이지. 지금은 피부에 닿을 듯한 거리에서 위기들이 하나 둘씩 보이기 시작해서 더 무서운 것 같애. 

직업, 돈, 연애, 인간관계....진짜 나이가 제약이 되는 걸 실감하게 되니깐 그 크던 자신감이나 거침없음이 점점 사그라지고 있는 기분이야

그 좁아진 운신의 폭에 어떻게 이미 부풀어진 자아를 끼워 넣어 살아야 할 지 모르겠어. 

ㅇ: 자기 객관화가 나이가 들수록 필요하다는 걸 윗세대를 보면서 느끼고 있지만 너무 나를 죄어들지는 말자 사실 이말은 나 자신한테 하는 말이기도해

너무 이것저것 생각하다보니 나 스스로 너무 묶고 죄는것 같아서 나이들수록 그 좁아지는 삶을 느슨하게 하도록 노력하자? 나는 내가 눈치 좀 덜 봤음 좋겠고 때로는 민폐 끼치는 것도 신경 덜쓰면 좋겠고 그렇거든 ㅎㅎㅎ

나: 그런 고민 많이 안해도 되는 편안한 곳을 찾아 가는 게 가장 자연스러울텐데

ㅇ: 참 이건 딴 얘길수도 있는데 비슷한 얘기를 여동생이랑 하면서 여동생이 하는말이 애를 낳고 기르다보면 그렇게 될수 있데 ㅎㅎㅎㅎ 

나: 30대는 그런 여백의 삶이 갑자기 확 사라지는 나이인것 같애

대부분 결혼해서 가정안으로 사라져버리고, 일을 안하는 사람들은 직업인들의 삶과 완전 결이 달라지고. 

어릴때랑 다른 게 나이가 동질성을 만들어주는 시기가 30대가 되면 덜컥 끝나버려서 둥 떠버려

우리처럼 결혼 안 한 미(비)혼 비 정규직 근무자들은 특히. 정말 주변 레퍼런스도 없고 낄대도 없고

ㅇ: ㅋㅋㅋㅋ 낄대 있어. 걱정마 한국으로 와

나:  한국은 그나마 찾을 수 있겠지

난 아직 이곳 생활이 정착이 안되서 그런 곳을 못찾아서 가끔 나를 건강하게 들어낼 곳이 없어서 답답하고 심심해

ㅇ: 응 그러겠다

나: 여기서 한국 남자들 끼리 어울리기는 정말 고독사하는 것 만큼 싫다 ㅋㅋㅋ

졸라 개저씨 속성 코스 밟는 거야 ㅋㅋㅋ 몇명 잠깐 봤는데 어휴 스멜이....

암튼 내가 원하는 모임이 없고 나를 원하는 모임이 없으니 내가 만드는 수 밖에

ㅇ: 너의 창작력을 함께 불태울 그룹이 주변에 쉽게 찾을 수 없다는게 안타깝다. 뭐 생각해보면 한국에서도 자기가 낄곳이 없다고 소외감을 느끼는 한국 사람들도 많이 있긴한데.. 어쨌든 이런저런 쪼꼬마게 라도 장난하고 있음 친구도 찾을거야

나 이제 가야함. 

나중에 또 얘기해

잘지내고 있고

'섬 사람 에세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이젠 외국어 패치가 안돼  (0) 2017.08.07
미국에서 내향적인 동양인으로 살기  (0) 2017.08.07
2017년 7월의 구름들  (0) 2017.08.05
휴일에 한 일  (0) 2017.07.10
그것만큼만 당신 세상  (0) 2017.07.09

+ Recent posts